서산시 ‘농산물우수관리(GAP) 교육’실시
서산시 ‘농산물우수관리(GAP) 교육’실시
  • 가재군
  • 승인 2018.09.0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5일 센터 2강의실에서 농산물우수관리(GAP, Good Agriculture Practice)인증 확대를 위한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기본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GAP인증을 받기 희망하는 농가가 2년마다 12시간씩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교육으로 딸기, 과수 재배 농업인 및 GAP인증에 관심 있는 농업인 50여명이 참여하였다.

이날 농산물품질관리원 김병준 강사를 초청하여 GAP 인증제도 이해, 농산물우수관리 기준, 농산물우수관리 실천요령,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 등에 대해 교육이 진행되었다.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제도는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와 농업환경을 보존하기 위하여 정부가 2006년 도입한 제도로, 농산물의 생산, 수확 후 관리 및 유통의 각 단계에서 작물이 재배되는 농경지 및 농업용수 등의 농업환경,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유해생물 등의 위해요소를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인증기관의 기준에 부합하는 농산물에 대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가재계 기술보급과장은 앞으로 농업인들의 GAP 인증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농산물의 안전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GAP 기본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농산물 생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