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록달록 자연의 색으로 물들여요
알록달록 자연의 색으로 물들여요
  • 서산포스트
  • 승인 2020.07.23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 천연염색 교육 추진

당진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재윤)가 전통 생활문화교육 천연염색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진행된 1차 교육은 721일부터 23일까지, 2차 교육은 7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첫째 날은 천연염색의 원리 및 용어 등 이론수업을 실시하고 둘째 날은 감물의 갈색과 쪽의 파랑색을 이용한 염색 기법 시연, 셋째 날은 메리골드를 이용해 손수건을 노랗게 물들여보는 실습시간으로 구성됐다.

감물염색은 감물의 탄닌(tannin)성분이 풀을 먹인 듯 빳빳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통기성을 높여주어 시원함을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쪽 염색은 항균성과 소취성이 뛰어나 땀 냄새가 나지 않아 여름철 의복으로 적합하다. 또한 메리골드도 소염작용과 항균작용이 뛰어나다. 이처럼 천연염색은 화학염료로 염색한 옷보다 인체에 대한 자극이 없고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푸른색은 쪽에서 나왔지만 쪽빛보다 더 푸르다는 청출어람이란 말처럼 교육생들은 천연염색에 대한 이론 수업을 듣고 직접 실습을 하며 천연의 색을 만들어냈다.

교육에 참여한 수강생은 주변의 다양한 재료들이 천연염색의 원료가 될 수 있다는 게 너무 신기하다. 집에서도 다양한 재료들로 염색을 해보겠다며 즐거움을 드러냈다.

당진시 농업기술센터는 우리지역의 전통문화 계승과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생활기술 보급을 위해 전통생활문화교육을 기획했으며 지난 6월에는 전통장 교육을 추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