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초등학교, 행복한 교실을 위한 미덕 칭찬을 실천해요
인지초등학교, 행복한 교실을 위한 미덕 칭찬을 실천해요
  • 서산포스트
  • 승인 2020.07.1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교 연합 학습능력신장 연수 실시

인지초등학교(교장 정덕채)는 지난 715() 본교 과학실에서 2020 학교로 찾아가는 초등행복나눔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 주제는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버츄 프로젝트 교실 활용법'이었다. 이 권역별 연수는 인지초, 강당초, 부석초 등 3개의 인근 학교 연합으로 실시하였으며 인지초가 중심학교이다. 이번 연수에는 약 40여명의 교사들이 참석하였다.

강사는 천안차암초 남미정 선생님으로 "인성은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보여주는 것입니다. 미덕의 보석들을 계속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미덕 칭찬을 해주세요. 그러면 교실이 점점 행복해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버츄(Virtues , 근원) 프로젝트는 감사, 배려, 책임감, 끈기 등 수없이 많은 미덕 보석들을 찾아 구체적 상황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학생들의 행동에서 빛난 보석(특정 미덕)을 찾아 인정의 말을 전하며 내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계속 익숙해질 수 있도록 꾸준히 활용해야 한다. 학생 뿐만이 아니라 동료와 주위 사람들 등 일상 생활 속에서도 실천해 나갈 수 있다.

특히 자신뿐만이 아니라 친구, 동료, 가족에게서 발견한 미덕을 인정해주고 여러 사람들이 함께 격려해주는 '칭찬 샤워' 활동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내 주위 사람들에게 행복을 전할 수 있다. 연수에 참여했던 인지초 최모 교사와 이모 교사는 "늘 학생들과 다른 사람들에게 칭찬의 말을 전했지만 반대로 이렇게 내가 인정과 격려의 말을 들으니 많이 부끄러웠지만 굉장히 기쁘다. 3시간의 짧은 연수로 내 삶이 변하는 경험을 했다"며 이번 연수로 큰 도움을 받았다고 전했다.

정덕채 교장은 "소소하지만 학생들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서 빛나는 미덕 보석들을 찾아 인정해주고 격려해주는 활동이 매우 유익했다. 교실을 넘어 삶 속에 작은 행복을 찾아주는 방법을 배우는 이번 연수는 매우 뜻깊은 연수"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