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農機械) 교통사고 예방은 안전수칙(安全守則)이 최우선(最優先)!
농기계(農機械) 교통사고 예방은 안전수칙(安全守則)이 최우선(最優先)!
  • 서산포스트
  • 승인 2020.05.27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경위 방준호

요즘 농촌 지역은 본격적인 모내기 철로 들어서면서 한창 바쁜 시기이다. 해마다 농번기가 시작되면서 반복되는 것이 농기계로 인한 교통사고이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통계수치에 의하면 2016~2018년 최근 3년간 농기계로 인한 교통사고는 1,291건이 발생했으며 그중 사망자는 198명에 달한다고 하였다.

또한, 차량의 경우 안전장치가 있으나, 농기계는 안전장치가 미비하고, 동승자가 함께 탑승하여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더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령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일반인보다 인지능력과 운전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큰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필자는 농번기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 농기계 운행 시 운전자는 동승자 탑승을 금지해야 할 것이다. 농기계는 동승자에 대한 안전장치가 없어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떨어지거나 크게 다칠 수 있다.

둘째 : 야간 또는 새벽 시간대 운행이 많기 때문에 농기계 앞·뒤 면 야광 반사판, 야광 스티커, 등을 반드시 부착하여 운행하여야 한다. 뒤에서 오는 차량이나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의 운전자들이 잘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 농기계 사용에 대한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주기적으로 정비를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농기계를 다루시는 분들은 농번기 때 더욱 사고 예방에 주의해 주시고 아울러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은 저속으로 운행하는 농기계 특성을 배려한 안전운행으로 농업인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일에 동참해주길 간곡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