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서산태안사무소(소장 김용현, 이하 서산농관원)는 친환경, 전통식품 등 국가인증 농식품의 가치와 품질 우수성을 알리는 한편, 대한민국 대표농장 「스타팜(Star Farm)」의 확대와 국가인증품 소비 촉진을 위해 스타팜 현장체험 행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스타팜이란 친환경, 전통식품 등 농식품 국가인증제에 참여한 농가 중 안전한 농식품 생산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농장을 말하며, 농관원에서 전국 270개소를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 스타팜 현황(’20.4): 270개소(친환경 114, GAP 79, 전통식품 24, 유기식품 27, 지리적표시 5, 기타 21)
스타팜 현장체험은 국가인증 농식품인 친환경 농산물 수확, 전통식품 생산, 농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 만들기 등을 체험하고, 지역축제 및 관광지*를 연계한 문화탐방도 병행하여 실시한다.
* 지역축제: 팔봉감자축제, 국화축제 등 / 관광지: 해미읍성, 간월암, 황금산 등
올해 서산농관원에서는 관내 스타팜 농장 2개소를 대상으로 연 250회에 걸쳐 소비자 1만 2천여 명이 참여하는 체험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소비자 참여 확대를 위해 체험비, 임차료 등 소요경비의 일부를 지원할 계획이다.
서산농관원 관계자는 「스타팜」은 안전하고 신뢰받는 국가인증 농식품 생산은 물론, 도농교류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소비자들이 국가인증 농식품의 우수성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체험기회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며, 소비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