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안건해소위 행정사무감사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행정사무감사 11월 7일, 청양소방서 대회의실

2019-11-11     국강호

안건해소위 행정사무감사가 11월 7일 오전 10시 30분에 청양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장승재 위원장의 개회선언으로 열렸다.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을 대표하여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의정활동과 예산심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잘못된 부분을 시정, 개선하도록 촉구함으로써 도정의 효율적인 집행을 뒷받침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절차이다.

장승재 위원장은 류일희 청양소방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에게 인사를 전하고 “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해 주는 소방공무원에게 감사하다. 올해도 안전사고 및 대형재난 없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대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날 감사는 류일희 청양소방서장 등 관계공무원이 증인선서를 하고 류일희 서장이 지난 1년간의 업무 보고를 했다.

이어 조승만, 정광섭, 김형도, 전익현 의원이 류일희 서장에게 자료를 요구했다.

감사에서 ▲지정근 의원이 골든타임의 중요성과 대비책, 칠갑산 전담직원 배치의 중요성, 전통시장 화재와 예방을 위한 점검 ▲이계양 의원이 화재 위험물의 점검, 화재발생 건수와 인명·재산 피해액, 의용소방 전담대 운영의 실태(역차별) ▲정광섭 의원이 소화전 개선의 필요성, 잦은 직원 교체의 문제점, 의용소방대원의 신속한 출동으로 인명과 재산 보호 ▲김형도 의원이 표창·포상받은 소방공무원 격려, 소방통로 확보 방안, 소방헬기의 추가 도입의 중요성과 적극 노력 ▲전익현 의원이 재난시설의 안전 점검, 심폐소생술 강사의 중요성과 보유 실태, 축사 화재의 예방과 교육 ▲조승만 의원이 청양소방서의 비전, 소방안전 경진대회 1위 청양 소방공무원 격려, 소방 안전지킴이 운영의 중요성 ▲장승재 위원장이 드론 보급의 상용화 중점(자격증 취득), 직원의 청양으로 주민등록 이전, 재난 약자 도면의 필요성과 정리 등에 관하여 류일희 청양소방서장에게 질의, 언급하고 류일희 서장이 답변했다. 그리고 장승재 위원장을 비롯한 안건해소위 소속 의원은 청양소방서의 개선방안 제안,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소방공무원의 소방장비 개선과 조례 제정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장승재 위원장은 동절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을 대해 줄 것을 청양소방서 소방공무원에게 당부했다.

이상 청양소방서의 행정사무 감사이고 ▲11일 보령소방서, 수산자원연구소 ▲12일 서천소방서, 부여소방서 ▲13일 종합건설사업소(예산), 건설교통국, ▲14일 재난안전실, 해양수산국 ▲18일 소방본부의 행정사무감사가 예정되어 있다.